본문 바로가기

건즈 포럼 번역/1987년

1987년 5월

델 제임스

 

밴드는 유명해지면서 뮤지션이나 아티스트 등을 포함한 여러 사람들을 사귀었다. 델 제임스는 그런 친구 중 한 명이었다.

델 제임스 : 85년쯤에 처음 만난 것 같아. 이곳으로 이사 왔을 때, '임대'라고 적인 건물로 갔는데 웨스트 아킨이 살던 아파트였어. 액슬은 거기서 자고 있었고, 더프는 옆집에 살고 있었어. 집 앞을 지나갈 때 웨스트가 나와서 나한테 술 마실 거냐 물었고, 가서 마셨어. 주말 내내 거기서 보냈고, 그들은 내 캘리포니아에서 첫 번째이자 유일한 친구가 됐어.


1987년 5월, 헬 하우스

 

1987년 5월, 밴드는 산타모니카 대로에 있는 '다른 집들과 떨어져 있는 작고 칠이 벗겨진 하얀 나무집'에 머문다. 이 집은 또 '웨스트 할리우드 교외의 더러운 집'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후에 '헬 하우스'라 불리게 된다.

헬하우스에서 찍은 사진


1987년 5월, 뉴욕에서 앨범 믹싱

 

에피타이트의 모든 녹음이 끝나고, 액슬과 슬래쉬 그리고 이지는 뉴욕으로 가서 믹싱을 했다.

슬래쉬 : 마이크와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끝내고, 액슬과 이지랑 뉴욕에 있는 스티브 톰슨, 마이크 바비에로와 음반 믹싱을 하러 떠났어.

스티브 톰슨 : 톰 주토트가 나한테 건즈 데모를 보냈고, 들어보니 정말 마음에 들었다. 듣고 나서 "미친, 이거 진짜네"라고 했던 게 기억난다. 믹싱 결과물이 데모랑 크게 차이 나진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 데모는 에피타이트의 본질이었다. 톰이 우리한테 프로듀서를 맡아달라 했는데, 그때 하고 있던 게 너무 많아서 일을 더 벌릴 수 없었다. 진짜 끔찍했지. 프로듀싱은 못하겠다 했고, 대신 믹싱을 할 수 있었다. 에피타이트 작업을 시작했을 때, 이게 진짜 락이란 걸 느꼈다. 건즈는 완벽한 밴드였고, 완벽한 자세, 그리고 완벽한 분위기를 갖고 있었다. 이 음반이 성공하지 못하면, 이 일에서 손을 떼야 된다고 생각했다. 정말 그 정도였다.


액슬, 슬래쉬 그리고 이지가 왔다. 매일매일 그들은 곡에 대해 설명했고, 그걸 듣고 작업을 했다. 그들에게 들려줄 준비가 되면 불러서 들려줬다. Paradise City를 믹싱 했을 때, "take me home" 전 부분을 만졌고, 그 부분을 복제했다. 액슬이 그걸 듣고 좋아했고, 그대로 하라고 했다. 톰 주토트와는 거의 붙어서 작업했다. 그는 매일 왔고, 난 그의 대단한 귀와 무언갈 보는 관점이 좋았다.
이지는 콘솔로 와서 확인했고, 슬래쉬는 그 주변에 있었다. Rocket Queen 작업할 때가 생각나는데, 액슬은 뭔가 빠진 것 같다고 했다. "성적인 소리를 넣고 싶어"라고 했다. 포르노에서 녹음해 넣을 수 있었지만, 액슬은 "아니. 진짜를 원해"라고 했다.

마이크 바비에로 : 톰 주토트가 스티브랑 나한테 첫 번째 건즈 앤 로지스 음반인 Appetite For Destruction의 프로듀서가 되어달라고 부탁했다. 내 기억에 그는 우리가 전에 했던 작업을 마음에 들어 했던 것 같다. 하지만 다른 일을 하고 있었기에 에피타이트 프로듀싱까지 맡을 순 없었다. 그 결정은 두고두고 후회할만할 결정이었다. 다행히 주토트가 우리가 한 테슬라의 앨범을 듣고 와서 앨범 믹스를 해달라고 부탁했다.

 

톰 주토트는 앨범 사운드가 어땠으면 좋겠는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말했다. 마이크 클링크가 작업한 러프 믹스가 담긴 카세트테이프를 가져와서 들려줬다. 그는 이런 사운드가 좋긴 하지만 조금 더 컸으면 좋겠다고 했고, 우린 그렇게 만들어냈다.

슬래쉬 : Rocket Queen 믹싱할 때 액슬은 브릿지에 뭔갈 넣어야 한다고 생각했어. 그날 스튜디오에 같이 있던 아드리아나 스미스한테 부스에서 섹스하고 그 목소리를 넣는 게 어떻냐고 제안했어. 하루 종일 잭을 마신 상태였어서, 세상에서 가장 당연한 소리처럼 들렸지. 나는 아드리아나가 어떤 소리를 낼지 잘 알았기에 찬성했어. 분위기를 내려고 촛불 몇 개를 켰고, 액슬이랑 아드리아나는 부스로 들어가서 드럼 받침대 옆에 누웠어. 우린 스미스의 진짜 신음소리를 녹음했어.

원래는 뉴욕에 액슬의 여자 친구인 에린도 같이 갈 예정이었으나, 이를 에린이 거절했다. 그래서 슬래쉬가 아드리아나를 데려와서 액슬, 슬래쉬, 이지와 함께 뉴욕으로 간 거다.

스티브 톰슨 : 그녀한테 마이크를 달아줘야 했고, 액슬은 자기 할 일을 했다.

아드리아나는 스티븐의 여자 친구였는데, 그들은 헤어졌다 사귀었다를 반복하는 사이였다.

스티븐 : "멋있다, 이거 누구야?"라고 물어봤는데, 슬래쉬가 "아드리아나야"라고 했다. 아드리아나가 정확히 내 여자 친구는 아니었지만... 우린 꽤 길고 좋은 날들을 보냈었다. 액슬은 Rocket Queen을 위해 스튜디오에서 어떤 여자랑 섹스할 생각을 해냈고, 아드리아나를 불렀다. 칸막이를 세우고, 담요를 깔고 녹음했지. 그는 우리 둘이 가까운 사이란 걸 알고 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잘 됐고, 잘 나왔다.

아드리아나 스미스 : 다 끝나고 액슬이 자기 호텔 방으로 날 데려가서 피아노로 노벰버 레인을 쳐줬어. 그걸 15살 때 쓴 거라고 말해줬지. 내가 들어본 것 중에 가장 아름다운 곡이었어. 정말 굉장했어.

액슬이 3월 16일 공연에서 에린을 전 여자 친구라 칭했기 때문에, 이 녹음이 가능했을 것이다.

 

슬래쉬, 마이크, 이지, 액슬, 스티브


1987년 5월 10일, Drunk Fux

 

액슬, 슬래쉬, 이지가 데뷔 앨범 믹싱을 위해 뉴욕에 간 사이, 더프와 스티븐은 친구들을 모아 Drunk Fux라는 밴드를 만든다. 이 밴드는 향후 몇 년간 여러 공연을 했으며, 라인업 역시 매우 다양했다.
5월 10일, Drunk Fux는 Coconut Teaszer에서 공연을 한다. 보컬에 델 제임스, 웨스트 아킨과 더프가 기타, 제트 보이의 토드 크루가 베이스를 쳤고, 스티븐이 드럼을 맡았다.

더프 : 토드가 우리랑 놀아서 제트 보이에서 쫓겨났다. 이상한 이유였다. 하지만 그는 우리의 친구였다.


델 제임스 : Drunk Fux에 들어오려면 술 취한 놈(drunk fuck)이어야 해!

 

슬래쉬 : F U X야. 그러니까 그걸 어떻게 말하냐면 (웃음). 더 이상 뭘 하진 않는 밴드야. 그냥 친구들끼리 모여서 한 거였고. 웨스트 아킨이랑 더프 그리고 이제 세상에 없는 토드가 있었어. 토드가 떠나서 Drunk Fux는 없는 거야. 메인 멤버 중 한 명이었어. 그리고 우리랑 정말 친한 델 제임스도 있었고, 나도 있었지.

 

*델 제임스와 슬래쉬 말은 Drunk Fux의 Fux 발음이 Fucks랑 비슷해서 하는 언어유희. 술 취한 놈들이라는 의미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Out Ta Get Me!

 

슬래쉬 : LAPD(LA 경찰)은 진짜 개 같아. 어디를 가든 그 지역의 경찰들은 정말 정말 정말 안심되고 멋져. LA, 특히 우리가 있는 곳의 경찰은 존나 나치 같은데 말이야. 아니면 게슈타포. 진심이야. 언젠가 길을 걷다가 잡힌 적도 있어. 집에서 100야드(약 90m)도 안 떨어진 곳이었어. 위스키 클럽 주변을 걷고 있었는데, 경찰이 저 끝에서 달려왔어. 나한테 있던 단 하나 문제점은 내가 망할 셔츠를 안 입고 있었단 거야. 그래서 차 위로 던져졌어.

더프 : 나랑 스티븐, 그리고 토드 크루가 무단횡단을 했어. 너(슬래쉬)도 있었나? 또 몇 명 더 있었지. 빨간불이었는데 그냥 걸었어. 경찰 바로 앞에서 그런 건 아니야. 웨스트 할리우드에선 그런 짓은 하면 안 돼. 어디서나 그러지 마. 길을 건넜는데, 그들이... 다가왔어. 벽에 밀쳐져서 손은 등 뒤로 돌려졌는데 엄청 아팠어.

컬트와 첫 합동 공연으로 캐나다에 갔을 때, 액슬은 전기충격기를 반입하려다 체포되기도 했다.
슬래쉬는 로스앤젤레스군(카운티) 교도소에서 이틀에서 사흘 정도 수감된 적도 있다.

슬래쉬 : 밤에 대니랑 마약을 구하러 돌아다니던 날이었어. 경찰한테 관리당하고 있긴 했지만, 크게 신경 쓸 만큼은 아니었어. 라 시에네가를 걷고 있었는데 뒤에서 푸른빛과 붉은빛이 켜졌어. 우린 아무것도 안 가지고 있었다 생각했는데, 대니가 자기 셔츠 주머니에 바늘을 넣어뒀단 사실을 잊어버리고 있었지. 그것 때문에 경찰은 우리한테 하고 싶은 걸 다 할 수 있게 됐어.
대니의 차를 압수하고, 소지품 문제로 체포했어. 나한테도 수갑을 채웠는데, 무슨 혐의인지는 말도 안 해줬어.
긴 시간이 지나고 대니를 보내줬어. 걔는 주삿바늘을 소지한 죄로 법정까지 가게 됐고, 나는 혼자 남았지. 난 아무것도 안 했으니까  곧 있으면 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 내가 왜 여기 있는지 알고 싶어서 물어봤지만, 답은 못 얻었지. 내가 받은 유일한 답은 작은 방에서 많은 수감자가 있는 큰 곳으로 옮겨진다는 거였어. 잠시 뒤 스쿨버스를 검은색과 흰색으로 칠해놓고, 창문에는 창살이 있는 끔찍한 차에 탔어. 발목과 손목이 구속된 상태였어. 내가 왜 여기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카운티 교도소로 가고 있다는 걸 깨닫고 바로 내 검은 매니큐어를 씹었어. 매니큐어 바른 채로 갈 수는 없으니까.
도착해서 큰 방에 갇혔는데 역겨워서 토할 것 같았고, 진이 다 빠졌었어. 그러다 갑자기 설명도 없이 날 내보냈고, 미친 출입 절차를 다시 겪어야 했어. 옷이랑 소지품을 돌려받았을 때, 왜 여기 온 건지 알게 됐어. 무단횡단 죄로 6년이나 감옥살이를 해야 됐던 거야. 내가 해온 모든 일 중에서 무단횡단 죄로 체포됐다니. 사회에 진 빚을 이런 식으로 돌려받은 셈이지. 나중에 가서야 그때 보석금을 낸 사람이 액슬이란 걸 알게 됐는데 정말 감동이었어.

마크 캔터의 말로는 이 슬래쉬 체포 사건은 파샤 스튜디오에서 작업 중이던 1986년 중반에 일어난 일이라고 한다. 그는 이 일을 언급하며 카운티 교도소에 슬래쉬를 빼내려고 갔을 때, 경찰관들이 액슬을 의심했다고 말했다.

마크 캔터 : 슬래쉬는 미등이 고장 나서 경찰이 멈춰 세운 차에 타있던 거였다. 밴드 로디인 대니 비랄이 운전하고 있었다. 차에서 주사 바늘이 발견됐고, 어떤 이유에서인지 슬래쉬까지 체포됐다. 밴드가 경찰관과 맞닥뜨린 건 이때가 처음은 아니었고, 물론 마지막도 아니었다. 액슬이랑 같이 슬래쉬를 구하러 웨스트 할리우드 경찰서까지 갔다. 도착했을 때 슬래쉬는 이미 LA 카운티 교도소로 넘어가고 있었다. 슬래쉬 보석금인 178달러를 내러 가자, 경찰관 중 한 명이 액슬 목걸이에 있는 작은 총 모양을 봤다. 목걸이에 협박이 내포되어 있다며 경찰은 액슬을 벽으로 밀치고 몸수색을 했다. 별다른 위협적인 물건이 안 나오자 그는 액슬을 풀어주었고, 우린 차로 돌아가 슬래쉬가 나오길 5시간이나 기다렸다.

'건즈 포럼 번역 > 1987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87년 11월, 머틀리 크루와의 투어  (0) 2020.12.16
Welcome to the Jungle과 투어  (2) 2020.10.31
1987년 8~9월, 컬트와 투어  (0) 2020.10.02
1987년 6~7월  (0) 2020.08.08
1986년 12월~1987년 3월  (2) 2020.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