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즈 포럼 번역/1987년

1987년 8~9월, 컬트와 투어

1987년 8월, 정글 뮤비 메이킹

 

1987년 8월 초, 밴드는 로스앤젤레스의 Park Plaza Hotel Ballroom에서 'Welcome to the Jungle'의 뮤직 비디오를 찍었다. 이 비디오는 영국에서는 9월 28일에, 미국에서는 10월에 공개됐다.

슬래쉬는 뮤비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슬래쉬 : 잘 모르겠어... 액슬한테 물어봐. 사실 이건 콘셉트 비디오가 아니야. 완전 라이브야, 내 생각엔 말이지. 콘셉트가 없으니까 이런 인터뷰를 하는 게 의미 없어 보이네. 난 그냥 작곡하고 기타 치는 것만 알고 있어... 인터뷰는 좆까고 놀자! 뭐 마실래?

 

액슬은 1년 전부터 이미 뮤직 비디오 테마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었다. 1986년에 액슬은 인터뷰에서 이런 말을 했다.

 

액슬 : 우리의 첫 비디오는 현실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이 많이 담겨있어서 금지될 수도 있을 거야. 이 세상에는 폭력적인 게 많아. 그게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이고, 그걸 숨기고 모든 게 좋다고 연기하는 것보다는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게 더 낫다고 봐.

 

나이젤 딕이 뮤직 비디오 감독을 맡았다. 니븐은 나중에 자신이 시계태엽 오렌지 분위기에 미드나잇 카우보이와 지구에 떨어진 사나이를 섞어서 아이디어를 냈다고 말한다.

 

슬래쉬 : 우리랑 앨런이 생각해낸 콘셉트이었어.

 

촬영하는 동안, 니븐은 술에 취해 길거리를 배회하는 슬래쉬를 상대했다고 한다.

 

앨런 니븐 : 내가 앵글로 색슨어로 짧고 딱딱하게 이건 상황에 안 맞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슬래쉬는 조용히 날 바라보더니 6~7마일(약 10km) 떨어져 있는 집으로 걸어갔다.

 

 액슬은 한 인터뷰에서 이 촬영이 여태 했던 것 중 가장 재미있던 거라고 말하기도 했다.


1987년 8월 14일, The Cult와 투어

 

밴드는 1987년 8월 첫 투어를 시작했고, 컬트의 북미 투어의 오프닝을 맡았다.

 

액슬 : 이 투어를 어떻게 하게 됐는지 알아? 컬트 리드 보컬인 이안 애스트버리가 우리 Marquee 공연을 보고, 그래 기사로 욕먹었던 그 공연 말이야. 아무튼 그 공연을 보고 같이 투어를 돌자고 제안했어. 그러니까 못된 글을 쓴 기자 놈들아 엿 먹어, 이안 애스트버리는 우리 공연을 보고 좋아했다고 알겠어?

 

1987년 6월 건즈의 런던 공연 관람 외에도 애스트버리는 AFD를 발매되기 전에 손에 넣었는데, 이 앨범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건즈가 참여한 첫 번째 투어 공연은 1987년 8월 14일 캐내다 핼리팩스에서 열렸다. 캐나다로 넘어갈 때, 액슬은 전기충격기(스턴 건) 소지로 체포된다. 이것은 1987년 액슬이 유일하게 체포된 사건이었다.

 

더프 : 건즈 앤 로지스는 8월 14일 핼리팩스에서 컬트 투어를 시작했는데, 한 달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거의 매일 밤 공연을 했다. 그날 밤 공연은 정말 특별했다. 무대에 올랐을 때, 관객이 50명 정도밖에 없다는 건 중요치 않았다. 하나 내가 예상하지 못한 건, 무대랑 사람들 사이에 바리케이드가 쳐있어서 보안 요원들이 행동할 곳이 굉장히 넓었다. 그렇게 거리가 벌어진 것 때문에 조명이 몇몇 사람들은 비추지 못했다. 그리고 조명들은 눈이 멀 정도로 밝았다.

 

2008년, 액슬은 팬들과의 채팅에서 이 공연으로 슬래쉬와의 관계가 안 좋아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액슬 : 예전 밴드보다 지금 사람들(뉴건즈를 뜻함)이랑 투어 도는 게 더 좋아. 시작은 재밌었는데, 첫 컬트 오프닝 공연이었던 핼리팩스에서부터 슬래쉬랑 사이가 안 좋아지기 시작했어. '액슬이랑 이지의 쓰레기 짓도 많이 참았어. 이젠 내가 나서야겠어'하고 모든 공연에서 슬래쉬가 뛰어다니기 시작하면서 말이야. 꽤 재밌었어. (이모티콘; 아래 첨부)

 

 


1987년 8월 15일~9월 4일

 

8월 14일 핼리팩스 공연 이후 15일 멍크턴, 17일 몬트리올에서 공연을 했다.

 

이지 : 지금까지 한 것 중에 최고는... 몬트리올이야. 사람들이 정말 대단했어. 우릴 들어본 적도 없는 사람들이 앨범이 나온 지 얼마 안 됐는데도 그런 반응을 해주다니, 대단해.

 

그다음 공연은 18일 키치너, 19일 토론토, 21일 미국 디트로이트, 22일 시카고, 25일 캐나다 위니펙, 26일 에드먼턴이었다. 27일에는 캘거리에서였는데, 평론가로부터 호평을 받은 공연이었다. 8월 29일 밴쿠버 공연을 두고 언론은 "프로모터에게 콘돔 제공을 요구한 최초의 밴드"라고 말했다. 다음 공연은 8월 30일 시애틀에서 열렸는데, 시애틀 타임스에 "건즈 앤 로지스는 장밋빛 미래를 가졌다"는 글이 기재되었다. 이어서 밴드는 9월 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공연을 했다.

 

Kerrang! : 이 위험함은 무엇인가? 통제할 수 없는 강렬함이자, 관습에 속박되어 한계에 다다라서 벼랑 끝으로 도망친 액슬과 그의 무리(기타에 이지와 슬래쉬, 베이스에 더프, 드럼에 스티븐 애들러)의 예측 불가능함이다. 최근 건즈가 컬트의 오프닝 공연으로 샌프란시스코에 왔을 때 일이다. 클라이맥스의 극적인 퍼포먼스로 더프는 베이스를 벗어던지고 모시 스타일(Mosh style)로 관객들에게 몸을 던졌다. 이것은 충동적인 행동이었고, 판단력 부족과 아드레날린이 만나서 일어난 것이지, 확실히 사전에 맞춰놓은 건 아니었다. 이 행동은 내가 집에 돌아오고도 이 대단한 락밴드의 본질은 무엇일까 하고 고찰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관심도 없지만! "더프는 Marquee의 마지막 밤에도 스테이지 다이빙은 안 했어"라고 슬래쉬가 공연이 끝난 백스테이지에서 말했다. 이게 진짜 요점이다. 이 밴드로부터 무엇을 얻을지 모르지만, 그게 뭐든 기다릴 가치가 있다고 확신할 수 있다!

 

그리고 밴드는 9월 3일과 4일에 산타 크루즈와 샌디에이고에서 공연했다.


1987년 9월 5일

 

다음 공연은 롱 비치에서 9월 5일에 열렸다.

 

더프 : 다음 공연지인 롱 비치 아레나에 사람들은 일찍 와서 건즈가 연주하는 걸 들었다. 우리한테 있어서는 홈커밍 공연이었다. 그 해 그곳에서 공연을 많이 못했기 때문에.

 

공연은 PA가 갑자기 끝내면서 마무리되었다.

 

라즈 큐 : 건즈의 공연이 2/3 정도 진행될 때, 난 무료 하이네켄에 사로잡혔다. 하이네켄을 Peavey 파워 앰프 위에 올려놓고 화장실로 향했다. 화장실에서 나오자마자 음악이 멈췄다. 관중이 수군거리는 소리를 빼면 공연장은 아주 조용했다. 서둘러 무대로 돌아갔고, 계단을 내려오던 굉장히 빡친 액슬과 맞닥뜨렸다. 액슬이 쿵쿵거리며 날 지나갔고, 얼마 안 가 다른 이들과 마주쳤다. 누군가에게 "무슨 일이야?"라고 물었다. 듣자 하니 PA가 끝내버린 듯했다. 나중에 크루 중 누군가로부터 컬트가 건즈를 질투해서 사운드 담당자를 시켜 끝내버렸다는 소문도 들었다.


1987년 9월 6~17일, The Cult 투어가 끝나다

 

이어서 9월 6일 투싼, 7일 피닉스, 11일 텍사스의 샌안토니오에서 공연하는데 이날 슬래쉬가 무대에서 욕을 퍼붓는 바람에 공연이 끝나고 경찰이 그를 찾았다.

 

슬래쉬 : 나랑 이안(컬트 보컬)은 공연이 끝나고 버스에 숨어있었어. 몇 블록 떨어진 곳에 차를 세우고 짐칸에 숨어있었는데 엔진이랑 가까워서 정말 더웠어. 거기다 우리 주머니에는 편의점에서 훔친 껌으로 가득했어. 돈이 없었거든. 그래도 지금은 법을 잘 지키는 시민이야.

 

그 후 오스틴에서 12일에 공연, 13일에 댈러스에서 공연한다. 더프와 슬래쉬는 댈러스 공연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더프 : 가끔 안 좋을 때가 있어. 댈러스에서 체포될 뻔했는데, 3000달러를 지불했어. 호텔 방문을 부쉈거든.

 

슬래쉬 : 지금까지 한 것 중 가장 최악인 건, 더프랑 같이 텍사스의 포시즌스 호텔방 두 개를 완전 부숴버렸던 거야.

 

얼마 전 댈러스에서 엄청난 일을 저질러서 쫓겨났어. 이제 하드록 밴드는 거기서 공연하는 게 금지됐어. 데프 레파드조차도 못 가.

 

댈러스에 있을 때, 더프랑 난 문으로 연결되어 있는 가까운 방에 머물렀다. 약을 잔뜩 한 친구들을 많이 초대했다. 파티는 밤새도록 이어졌고, 다음날 오후까지도 계속되었다. 일이 커져서 유리로 된 큰 커피 테이블이 박살 나고, 난 그 위를 맨발로 걸어서 사방에 피가 흘렀다. 누군가는 문의 경첩을 발로 차고, 침대를 넘어뜨리고, 모든 조명을 부쉈다. 로니(슬래쉬 경호원)가 처리하기엔 상태가 안 좋은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그는 우리를 매니지먼트가 모르게 호텔 밖으로 나가게 할 계획을 짰다. 어떻게 한 건지 그는 우리를 직원 전용 엘리베이터에 태우고 버스로 데려갔다. 호텔 측은 소음을 통해 파티가 벌어지고 있다는 걸 알았지만, 로니가 빠져나오는 한 시간 정도 주위를 지키고 있었다. 편의점으로 가서 사탕 한 무더기를 훔쳤었다. 그리고 버스 한쪽에 서서 부서진 호텔방으로 들어갔다. 이게 마지막으로 호텔 방을 부순 일이었다고 가슴에 손을 얹고 말할 수 있다. 물론 TV를 보고 몇 번 더 바보 같은 짓을 하긴 했지만.

 

9월 16일 휴스턴과 17일 뉴올리언스 공연을 끝으로 투어는 막을 내렸다.

 

스티븐 : 투어 마지막 날 오프닝 밴드에게 헤드라이너가 장난치는 건 일종의 락앤롤 의식이다. 난 확실한 밴드 멤버였고, 항상 로디와 같이 투어 하는 밴드와 다녔다. 컬트와 그 크루들은 모두 이 장난에 참여했다. 뉴올리언스에서 우리 공연의 마지막 곡을 할 때, 컬트 크루가 나와서 내 드럼을 하나씩 가져갔다. 처음엔 심벌이었고, 심벌 스탠드, 마지막엔 스네어 드럼을 가져갔다. 내가 바보 같은 모습으로 멍하니 앉아있을 때까지 말이다. 이지, 더프, 액슬 그리고 슬래쉬 모두가 날 보고 비웃고 있었다. 다시 드럼 세트를 하나씩 가지고 나왔다. 보통 오프닝 밴드는 헤드라이너에게 장난치진 못하지만, 우린 사이가 좋았기에 재밌을 거란 걸 알았다. 우린 벌거벗은 채로 수건 한 장만 허리에 묶었다. 우리 다섯 명과 로디 두 명 정도가 컬트가 공연하고 있는 무대로 걸어 나갔다. 난 계란이랑 머스터드, 렐리시(소스)를 섞은 역겨운 컵을 들고 있었다. 이안의 뒤로 다가갔고, 그는 날 보지 못했다. 그리고 난 그걸 이안의 머리 위에 들고 부어버릴 준비를 하고는 관중에게 "할까?"라고 물었고, 그들은 "해!"라고 했다. 그러자 이안이 몸을 돌려서 날 쫓기 시작했다. 날 붙잡고 허리에 묶어놓은 수건을 잡아당겨서 난 모두의 앞에서 완전 벌거벗겨졌었다.


The Cult와의 투어를 돌아보며

 

컬트의 오프닝 밴드로 투어를 하는 동안, 건즈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Appetite For Destruction이 미국에 막 발매되긴 했지만, 캐나다에선 미국 발매로부터 6주 뒤에 나왔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연에서 건즈는 메인 공연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위해 공연했다. 그렇지만 건즈는 컬트와 함께 투어를 하는 것을 즐거워했고, 컬트가 자신들을 어떻게 챙겨주었는지 설명하곤 했다. Kerrang! 잡지에서는 이안 애스트버리가 더프에게 찢어진 검은 티셔츠를 헤어밴드로 쓰게 하려고 뛰쳐나간 일이 있다고 적었다. 또 나중에 맷 소럼은 애스트버리가 액슬에게 머리 스타일을 바꾸라는 제안을 했다고 말한 바 있다.

 

맷 : 많은 사람들이 이안의 모습이나 무대 매너에 영향받았다. 그는 액슬에게 헤어밴드를 줬다. 이안은 액슬한테 부풀린 머리를 빗어서 정리하고, 반다나를 두르라고 했다. 왜냐면 당시 다른 LA밴드들도 다 그런 모습이었기 때문이었다. 'Welcome to the Jungle'과 'Sweet Child O' Mine' 뮤직 비디오를 보면 액슬의 머리 스타일 변화를 알 수 있다.

 

이지 : 컬트는 대단해. 음악적으로 나아가고 있는 방향도 정말 좋아하고, 인간적으로 우릴 대하는 게 멋있어. 젠장, 공연하기 전에 우리 사운드까지 확인해 줬다니까. 덕분에 투어 전체가 진짜 재밌었어.

 

액슬 : 컬트는 만나본 밴드 중 우릴 제대로 대해준 첫 번째 밴드야. 컬트랑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어. 이안은 자기 대기실보다 우리 대기실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같아.

 

슬래쉬 : 좋은 투어였어. 서로 잘 맞았고, 다들 우리가 기대한 것보다 더 친절했어. 좋은 시작이었지.

'건즈 포럼 번역 > 1987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87년 11월, 머틀리 크루와의 투어  (0) 2020.12.16
Welcome to the Jungle과 투어  (2) 2020.10.31
1987년 6~7월  (0) 2020.08.08
1987년 5월  (1) 2020.07.21
1986년 12월~1987년 3월  (2) 2020.07.20